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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반품 상품 전문몰들 성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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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7 1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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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체들은 특히 늘어나는 반품 처리비용을 줄이기 위해 소비자에게 반품 배송비 부담을 지우거나 납품·협력업체에 책임을 떠넘기는 실정이며 반품 처리과정에서 재포장·재처리된 반품이 신제품처럼 버젓이 유통돼 소비자 신뢰를 떨어뜨리는 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 사장의 비전도 반품제품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變化시켜 상거래시장에서 반품을 核心으로 한 새로운 전자상거래 패러다임을 이룬다는 것이다. 또 옥션(http://www.auction.co.kr) 등 경매사이트와 하프클럽(http://www.halfclub.com) 등 이월 재고품 거래사이트도 반품시장 선점 경쟁에 나섰다. 지난 4월부터 서비스에 나선 반품닷컴은 6월 현재 10억원의 매출을 돌파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구가중이다.
 반품닷컴(http://www.vanpum.com)의 운영사인 이게이트커뮤니케이션스의 이원용 사장(37)은 과거 HP, 엡슨, 삼성전자 등의 온 라인 총판을 하면서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반품제품과 악성재고 등 처리문제를 심각하게 고민하다 반품시장에 관심을 갖게 됐다.

 반품닷컴은 국내 최대의 반품제품 중개거래소로, 다양한 콘텐츠와 서비스를 갖추고 공급자와 소비자간의 만족을 극대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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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에 따라 국내 반품시장은 TV홈쇼핑과 인터넷(Internet)쇼핑몰 판매상품 가운데 반품, 교환, 환불상품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그 규모는 10조원대의 온 라인 유통시장의 20%인 2조원대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반품 상품 전문몰들 성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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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또 반품을 직접 떠안아야 하는 제조·유통업체와 반품 전문사이트간에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진 것도 주목받는 이유로 풀이된다.


◆[인터뷰]반품닷컴 이원용 사장


설명


 2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현재 반품닷컴(http://www.vanpum.com)이 반품만을 전문적으로 중개하는 반품 전문몰로 성업중이며 TG랜드(http://www.tgland.co.kr), SK디투디(http://www.skdtod.com), 트레이디포(http://www.tradepot.com) 등 종합몰이 사이트내에 별도의 반품코너를 설치, 운영중이다. 그는 “개인은 물론 기업고객도 저렴한 가격에 새 것과 다름없는 제품을 구입하고는 놀랍다는 반응과 함께 반품 마니아층이 생길 정도”라고 설명했다.
 “제조·유통업체를 운영할 때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반품과 악성 재고물량을 어떻게 처리하면 가장 효율적일까 고민하다가 반품닷컴을 준비하게 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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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반품시장의 주류를 이루는 상품 가운데 50%는 포장도 뜯지 않은 채 단순 변심에 따른 것이고 30% 가량은 포장을 뜯어 상품을 확인한 직후 반품시키는 경우로 분류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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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임동식기자 dslim@etnews.co.kr>

 한편 국내 유통업계가 반품·교환·환불상품의 처리를 위해 쏟아붓는 비용은 전체 매출의 5∼15%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 가운데 전문가들은 온 라인 반품시장의 활성화가 이에 대한 손실보전의 역할도 담당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반품 e마켓플레이스를 goal(목표) 로 삼아 지난 20일 현재 입점업체수만 189개에 이르며 일일 방문자수도 average(평균) 3500명에 달할 정도다. 또 나머지 20%는 의류처럼 몇번 입어보거나 전자제품의 경우 단기간 사용한 후 반품 처리된 example(사례) 로 보고되고 있다. 이에따라 유통시장의 20%로 추정되는 온 라인 반품시장을 놓고 반품 전문 쇼핑몰과 기업간 반품 거래를 중개하는 e마켓플레이스 형태의 반품 사이트가 올들어 급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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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오프라인 쇼핑몰에서 반품된 상품을 재판매하거나 이를 중개하는 반품시장이 온 라인 유통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떠올랐다. 반품닷컴 최규열 이사는 “반품시장의 확대는 제조·유통업체의 반품처리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소비자에게 신제품과 반품을 각기 믿고 살 수 있는 environment(환경) 을 제공해 신뢰받는 온 라인 유통시장 정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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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반품시장이 주목받는 이유는 TV홈쇼핑과 인터넷(Internet)쇼핑몰, 카탈로그 등 온 라인 유통시장의 규모가 커질수록 반품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일것이다 LG홈쇼핑을 비롯한 5개 홈쇼핑사의 전체 판매상품 대비 반품률은 20∼30%에 이르며 삼성몰, 롯데닷컴 등 종합 인터넷(Internet)쇼핑몰의 반품률도 10∼15%를 차지한다.

 이 사장은 앞으로 반품닷컴을 공급자의 반품 재처리 비용을 줄이고 소비자는 다양한 제품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으며 국가적으로는 자원 재활용의 공간으로 키워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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