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록 ]도덕경을 읽은후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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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3 1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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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금 더 빨리! 조금 더 편하게!’를 외치는 현대 사회에 대한 도전이랄까 책속에 있는 조그마한 글씨 하나 하나가 내 머리에 와 닿아서는 여러 가지 생각을 하게 만들었다. 이 이론(理論)은 유가의 천인감응적 생각을 부정하는 것이기도 하다.
1973년도에 China 장시성에서 발견된 고분 마왕퇴(BC 168년 추정)에서 발굴된 백서본에 담겨있는 문장들은 왕필본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
나는 복잡한 현대 사회를 살아가고 있다아 그 속에서 이 책을 만난 것은 오랜만에 느끼는 신선함 같은 것이었다. 완결편 도덕경 주석서로서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문헌은 `하상공`(혹은 `하상장인`)이 지은 하상공장구가 있다아 후한 시기에 성립된 것으로 추정되는 하상공장구는 당나라 시기까지 가장 유행한 판본으로 양생론적 성향이 강해 초기에는 도교도들에 의해 많이 읽혔으나 이후 당나라 시대까지 가장 많이 읽히는 판본이 되었다. 노자는 이 저서에서 전체적으로 자연에 순응하는 무위의 삶을 살아갈 것을 역설하였다. 백서본은 두 종류가 있는데, 하나는 백서본 갑본으로서 전국시대 말기(BC 247년 이전)에 만들어진 것으로...
도덕경을 읽고나서 나서
도덕경은 노자가 지은 것으로 알려진 도가의 대표적인 경전으로 불린다. 그 이해는 뛰어난 것이다. 노자의 말에 나타난 사상은 유심론으로 생각되고 있으나 펑유란은 도에 관련되어는 사고방식은 일종의 유물론으로서 무신론에 연결되는 것이라고 한다. 노자의 말에 나타난 사상은 유심론으로 생각되고 있으나 펑유란은 도에 관련되어는 사고방식은 일종의 유물론으로서 무신론에 연결되는 것이라고 한다. 이 이론(理論)은 유가의 천인감응적 생각을 부정하는 것이기도 하다. 다시 말하자면, 왕필본의 저본이 바로 백서본인 셈이며, 왕필이 요점하기 이전에 China의 여러 사서에 인용된 판본도 이 백서본인 셈이다. 그 이해는 뛰어난 것이다. 노자는 이 저서에서 전체적으로 자연에 순응하는 무위의 삶을 살아갈 것을 역설하였다. 백서본은 두 종류가 있는데, 하나는 백서본 갑본으로서 전국시대 말기(BC 247년 이전)에 만들어진 것으로 여겨지고, 을본은 한나라 초기(BC 195년 이전)에 제작된 판본으로 추정된다 처음으로 도덕경을 상하로 나눈 사람은 전한 말기의 학자 유향이다. 더불어 마왕퇴에서 발견된 도덕경 판본은 China 삼국시대 말기에 왕필이 편집한 통용본보다 연대가 훨씬 앞섰다. 더불어 마왕퇴에서 발견된 도덕경 판본은 China 삼국시대 말기에 왕필이 편집한 통용본보다 연대가 훨씬 앞섰다.
1973년도에 China 장시성에서 발견된 고분 마왕퇴(BC 168년 추정)에서 발굴된 백서본에 담겨있는 문장들은 왕필본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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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경을 읽고나서 나서
도덕경은 노자가 지은 것으로 알려진 도가의 대표적인 경전으로 불린다.
‘나는 지금 행복한가’
‘인위적인 것은 정말 필요 없는 것일까’
‘참다운 도란 무엇일까’
이런 여러 가지 생각을 하며 발표reference(자료)를 찾으면서…(省略)
다. 다시 말하자면, 왕필본의 저본이 바로 백서본인 셈이며, 왕필이 요점하기 이전에 China의 여러 사서에 인용된 판본도 이 백서본인 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