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C)전자상거래의 소비자피해 발생 및 대응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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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2 0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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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거래분쟁조정위원회는 설립된지 약 6개월 동안 즉,10월30일 현재 45건의 조정이 접수되어 29건이 조정 성립,29건이 조정종료통지, 현재 조정이 진행중인 사건이 16건, 조정 상담 130건 등 갈수록 전자상거래 분쟁 조정사례(instance)가 증가하고 있다아
일반 소비자의 경우 어떠한 기구를 통해 전자거래관련 피해를 구제받을지 몰라 전자거래 관련 분쟁을 기존의 소비자관련 분쟁조정기구에 상담하거나 아예 피해 구제를 포기하는 사례(instance)도 빈번해지고 있다아 현재 전자상거래분쟁조정위원회에 조정 신청한 전자상거래 관련 분쟁은 대부분 기업대 소비자간(B2C) 전자상거래 관련 분쟁이다.
① 전자거래분쟁조definition 법적 효력
전자거래기본법 제28조와 동법 시행령 제15조에 의거 전자거래징흥원에 전자거래분쟁조정위원회가 2000년 4월12일 설립되어 정식으로 활동하고 있다아 전자거래분쟁조정위원회 운영규정상의 특징을 보면 위원회는
- 전문 조정인 풀의 확보(동규정 제4조)
- 조정에 걸리는 해당 소요기간은 최대한 30일로 단축(동규정 제3조)
- 전자우편 등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조정진행(동규정 제16조)
- 비밀의 보장(도육정 제15조)
등을 볼때 기종의 분쟁조정기구보다 진일보한 것이다.
순서
,경영경제,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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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B2C)전자상거래의소비자피해발생및대응방법
Ⅰ. 서론
Ⅱ. 본론
1. 전자상거래의 의의 및 상황
(1) 전자상거래(EC: Electronnic Commerce)의 의의
(2) EDI.CALS와 EC(Electronnic Commerce)의 관계
(3) 우리나라 전자상거래 시장규모 및 전망
2. 전자상거래의 유형
- 경제주체에 따른 전자상거래의 유형
3. 기업대 소비자간(B2C: Business to Consumer)전자상거래
(1) 기업대 소비자간 전자상거래 시장 상황 및 전망
(2) B2C 전자상거래의 비즈니스 유형
(3) 전자상거래가 기업 및 소비자에게 미치는 influence
(4) 시스템 보유상황
(5) 재무 및 수익 상황
1) 투자 규모 analysis(분석)
2) 운영비용 analysis(분석)
(6) marketing 전략(戰略)
(7) 가격 전략(戰略)
(8) 광고전략(戰略)
(9) 대금결제 방식
(10) 상품 주문 절차
(11) 배송,반송,환불
4. 전자상거래(B2C) 관련 소비자들의 피해
① 한국전자거래진흥원의 전자거래분쟁조정위원회
② 한국소비자보호원
5. 전자상거래 분쟁 관련 법규
(1) 세계
(2) 우리나라
6. 전자상거래 분쟁 해결 대책
(1) 법원에 소송하여 해결
(2) 대안적 분쟁해결 대책(ADR)
1) 전자거래분쟁조정위원회에 의한 조정
2) 대한상사중재원의 중재
7. 전자상거래 소비자 분쟁 예방 대책
(1) 전자상거래관련 소비자 보호정책
(2) 우리나라의 전자상거래 관련 소비자 보호 정책
Ⅲ. 結論
♠ bibliography
조정은 전자거래기본법 제 28조와 동법시행령 제 15조에 의거 한국전자거래진흥원에 전자거래분쟁조정위원회 위원들이 제3이 조정자가 되어 전자상거래분쟁 당사자들로 하여금 상호이해와 화해를 할 수 있도록 조정해 주어야 분쟁을 해결하는 방법이다. 그러나 현행법상 전자거래분쟁조정위원회의 조정은 법적 구속력이 없어 각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해당 위원회의 조정기능수행에 조정 신청당사자중에서 어느 일방이라도 응하지 않으면 조정 진행이 불가능하게 되었다.
전자거래기본법시행령 제15조에 의거 한국전자거래진흥원에 전자거래분쟁조정위원회가 2000년 4월12일 설립되었다. 전자거래분쟁조정위원회가 노력하여 조정이 성립되었다 하더라도 법적인 구속력이 엇어 조정 합의사항을 이행하지 않으면 강제할 수 없다는 문…(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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